티스토리 뷰
태풍이 다가올 계절이 되어가는데, 어디서 태풍에 에어컨 실외기가 날아갈 수도 있다는 말을 들으니 문득 불안해졌습니다. 그래서 우리 집 에어컨 실외기는 괜찮은가 확인하면서 실외기 고정하는 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고정하기
에어컨 실외기는 처음 설치할 때부터 거치대에 고정을 해 둬야 하는데 간혹 그냥 얹어만 놓고 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얼른 나가서 실외기 확인을 해 보았더니, 다행히 고정이 되어있어 뒤늦게나마 감사한 마음을 가져봤습니다.
저 무거운 게 설마 날아갈까 싶었는데, 실제로 날아갔을 경우에 대형 사고가 날 수 있으니 미리 점검을 해 두는 게 좋을 듯합니다.
실외기 고정을 위해서는 스텐 링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까운 철물점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밴드의 일본식 표현으로 반도라고 부르기도 하고, 클램프, 호수밴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스텐으로 된 링 모양으로 거치대와 베란다 난간, 실외기와 거치대를 이어서 고정하시면 됩니다.
집에 케이블 타이가 있다면 그걸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구부러지기 쉽고 가늘어서 원하는 곳을 고정하기에는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링밴드를 구입한다고 해도 가격이 1,000원대 정도로 비싸지 않고 고정하기도 쉬우니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큰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실외기 관리하기
에어컨 실외기 고정하는 법을 찾아보는 법을 알려드리는 김에 관리하는 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외기는 에어컨의 외부 열교환을 위한 장치로, 팬 앞의 통풍구가 막혀있다면 실외기 온도가 상승해 효율성도 낮아지고 열을 받아 작동이 멈추는 일도 발생합니다
실외기의 통풍을 위해서는 뒤쪽 흡입구와 벽 사이는 30cm 이상, 앞쪽 배출구는 70cm 이상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시야를 차단하기 위한 루버가 있다면 공기 흐름을 막지 않도록 날개를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실외기에게 충분한 공간만 확보해 준다면, 한참 사용해야 할 여름에 실외기 온도 상승으로 작동이 멈춰서 고생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셔서 관리하고 시원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2023.05.11 - [분류 전체보기] - 태풍 피해 예방하기